[ 우한 연구소 ] 코로나19 바이러스 비밀 폭로한 홍콩대 박사

오윤지 기자 / 기사승인 : 2020-07-13 09:36:21
  • -
  • +
  • 인쇄

Li-Meng Yan MD 박사

홍콩 대학교



옌 박사는 중앙남방대학교 샹야 의과대학(중국)에서 MD 학위를, 남방 의과대학(중국)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녀의 연구 관심사는 다른 동물 모델을 통한 전염병이나 염증에 대한 조사입니다. 그녀의 연구는 최근 보편적인 인플루엔자 백신, 상호반응 항체, 세포 면역학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중국의 한 유명한 바이러스학자는 중국 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사실을 은폐했고, 그녀가 '내부고발자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알고 있다'며 홍콩을 탈출할 수 밖에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홍콩 공중보건대학에서 바이러스학과 면역학을 전공한 리멍옌 박사는 중국이 이 소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주장하기 훨씬 전에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습니다.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녀는 또한 자신의 분야에서 최고 전문가로 유명한 그녀의 감독관들은 발병 초기부터 자신이 착수하기 시작한 연구를 무시했고, 이것이 궁극적으로 세계적인 코비드-19 대유행으로 이어졌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한 자신의 연구가 생명을 구할 수 있었다고 믿고 있으며, 홍콩으로 결코 돌아갈 수 없을 것 같다는 것을 알고 미국으로 도망쳐 자신의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위험을 무릅썼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와 유행성 전염병 전문 연구소로써, 그녀는 또한 그녀와 그녀의 동료들이 그녀의 연구에 대해 전 세계에 알릴 의무가 있다고 믿고 있지만, 어떠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습니다.



얀은 자신이 코비드-19로 알려지게 될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한 최초의 과학자 중 한 명이라고 말하고, 2019년 12월 말, 리오 푸온 박사로부터 중국 본토에서 사스와 유사한 특이한 질병의 군집을 조사하라는 요청을 받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홍콩을 포함한 해외 전문가들이 중국에서 연구를 하도록 허락하는 것을 거부했습니다."라고 그녀는 폭스 뉴스에 말했다. '그래서 저는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해 친구들에게로 눈을 돌렸습니다.



그녀가 접촉한 한 친구는 중국 질병관리본부의 과학자로, 우한에서 나온 사건들에 대해 직접 알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녀의 친구는 12월 31일, 중국이나 WHO가 코비드-19와 함께 이것이 가능하다고 인정하기 얼마 전, 인간 대 인간 전염에 대해 얀에게 말했습니다. 그리고 같은 날, 27명의 폐렴 환자가 우한에서 보고되었습니다. 그 바이러스의 발원지로 여겨집니다.



그녀의 친구가 '그냥 고개를 끄덕였어요'라고 보고한 것을 그녀의 상관에게 말했을 때, Yan은 회상하며 그녀에게 계속 연구를 하라고 말했습니다.



1월 9일, 세계보건기구는 '중국 당국에 따르면, 문제의 바이러스는 일부 환자에게 심각한 질병을 일으킬 수 있고 사람들 간에 쉽게 전염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보고된 이 클러스터의 전반적인 위험을 판별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제한되어 있다’



그 후, 그녀는 이전에 공개적인 대화를 나누었던, 특히 우한에서 그녀의 연락은 조용해졌고, 다른 사람들은 옌에게 자세한 것은 묻지 말라고 경고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녀의 정보원들 중 일부는 그녀에게 인간 대 인간 감염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지만, 그녀가 상사에게 더 많은 발견에 대해 보고했을 때, 그녀는 상사로부터 '침묵하고 조심하라'는 말을 들었다고 말합니다.



그 전에 그 상사가 나에게 경고했습니다. "레드라인은 건드리지 마라." 연은 정부를 언급하며 폭스뉴스에 말했습니다. '우린 곤경에 처하게 될 것이고 우리는 사라질 것이다.'



옌볜은 또한 WHO 산하 연구소의 공동 책임자인 말릭 페이리스 교수가 확산되는 질병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행동을 취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옌은 좌절했다고 말하지만, 그녀는 놀라지 않았습니다. "저는 이미 그러한 일이 일어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WHO와 중국 정부, 그리고 중국 공산당과 같은 이런 종류의 국제 기구들 사이의 부패를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그녀는 말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요... 저는 그것을 인정하지만 이런 잘못된 정보가 세상에 퍼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중국과 WHO는 성명에서 피리스가 임무와 전문가 그룹에 참여한 전문가이긴 하지만 그는 직원이 아니며 세계보건기구를 대표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면서, 중국과 WHO는 은폐 주장을 강력히 부인해 왔습니다.



옌볜은 현재 미국 여행을 마치고 잠적한 상태이며, 그녀의 목숨이 위태로운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그녀는 또한 중국 정부가 국내에서 그녀의 명성을 훼손하고, 그녀의 가족을 위협하고, 그녀를 상대로 사이버 공격을 감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홍콩 대학은 웹사이트에서 그녀의 페이지를 삭제했고, 폭스 뉴스와의 성명에서 '닥터 리멍옌은 더 이상 이 대학의 직원이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미국에 있는 중국 대사관은 뉴스 방송국에 옌볜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한다며 중국이 대유행 사태를 잘 대처했다는 입장을 견지했습니다.

[데이터저널 = 오윤지 기자]

[저작권자ⓒ 데이터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