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웹 = 다크웹? 딥웹은 정말 나쁜 곳일까?

정우현 기자 / 기사승인 : 2020-09-28 12:54:54
  • -
  • +
  • 인쇄

 

 

딥웹이란?

다들 아시다시피 딥웹은 일반 검색엔진으로는 접근을 할 수가 없습니다.

즉, 구글 네이버등으로 접속을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들어갈까요?

토르(Tor Browser)라는 암호화툴 및 우회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딥웹은 이 녀석으로 접근 할 수 있으며, 또한 반대로 이녀석으로 딥웹을 만드는 것도 가능합니다. 토르 자체가 암호화툴이면서 우회프로그램인 만큼 정보를 숨기기 쉽고 사이트에도 동일하게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딥웹은 나쁜 곳일까?

일단은 무조건 나쁜 곳은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딥웹이 다크웹이라는 범위를 포함하기는 합니다. 다만 모든 딥웹이 그렇다는 것이 아닙니다. 저희가 일반적으로 네이버나 다른 홈페이지에서 가입할 때 기재하는 개인정보 등도 모두 딥웹에 저장됩니다. 은행에서 인터넷뱅킹할 때 필요한 정보들도 말이죠.


실제로 저희가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보는 인터넷 정보량은 10% 딥웹이 전체 인터넷에 9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럼 흔히 말하는 나쁜 딥웹은 어디일까?

주로 유튜브에서 다루는 딥웹은 다크웹이란 곳입니다. 다크웹은 실제로 아동포르노물, 총기판매, 살인대행, 시체판매, 장기판매 등등을 하는 곳입니다.

 

그럼 토르만 있다면 딥웹을 접속할 수 있을까?

네, 토르와 들어가고 싶은 딥웹 사이트를 알고 있다면 접속은 가능합니다만, 인터넷 설정에서 자바스크립트 혹은 플래시 같은 플러그인을 모두 해제하고 들어가셔야합니다. 왜냐하면 고유아이피가 노출될 확률이 크기 때문에,어정쩡하게 토르만 이용해서 들어가셨다가 실수로 범죄관련 홈페이지와 접촉이라도 되는 날엔 교도서와 서이추를 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아니면 실제로 안좋은 방향으로 표적이 될 수도 있구요

[저작권자ⓒ 데이터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