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변형 전파력 6배 변종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

김은영 기자 / 기사승인 : 2020-07-07 14:35:20
  • -
  • +
  • 인쇄

코로나 19가 다시 재확산 되면서 지역감염자의 숫자가 날로 급증하고 있는데 광주를 비롯해 서울, 대구등 에서 매일 확진자가 나오고 있고 특정지역이 아닌 우리나라 전체적이며 산발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전파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현재 재확산 되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 유형은 전파력이 6배 높은 변종 바이러스 인것으로 유전자 분석 결과가 드러났다고 하는데 기존에 일반적으로 알던 코로나19가 아닌 전파력이 6배 높은 변형 코로나19 변종 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고 변형된 코로나19의 변종 바이러스 특성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발견된 코로나19 변형 된 전파력 6배 높은 변종 바이러스는 GH그룹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되었고, 변종 코로나19 GH그룹은 미국 연구진들이 최근 내놓은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좀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만 최근 코로나19로 재확산으로 수도권 및 광주 광륵사발 등에서 나타나는 확진자의 경우가 변형 코로나19 GH그룹에 속하는 것으로써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 특성상 전파력이 매우 높을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국내에서 검출한 코로나19 바이러스 526건의 유전자 분석 결과 여러개의 바이러스 그룹으로 나뉘어 나타났는데 그 중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 GH그룹이 63.3%를 차지해 가장 많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코로나19의 바이러스 유전자 분석 결과를 보면 4월 이전에 주로 S와 V 그룹이 대부분 이었다가 4월 경북 예천 코로나19 집단감염과 5월초 이태원클럽, 지난달 광주광륵사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례로 최근 발생하는 코로나19 감염은 변형 된 전파력 6배 높은 변종 바이러스 인 GH그룹에 속하는 바이러스 라고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인 WHO는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유전자 염기서열차이로 인한 아미노산의 변화를 기준으로 변형 코로나19를 7개 유형으로 분류한 분석 결과를 보였고 최근들어 전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변형 된 GH그룹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 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합니다.

이런 내용으로만 보아도 코로나19가 시작된지 6개월째에 접어 들었는데 치료제 관련한 결과가 없다는 것은 처음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아닌 변종이 나타나 변형 코로나19가 됐기 때문에 더욱 치료제 개발이 늦어지고 있었던 것이라는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 GH그룹은 전체 약 63%를 차지하며 수도권의 리치웨이, 삼성서울병원, 양천구 탁구장 , 도봉구 성심데이케어, 시청안전요원 그리고 광주 광륵사, 대전 방문판매업체등 감염자도 모두 변형 코로나19 인 GH그룹에 속하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 됐고 해외유입 코로나19 감염자는 미국과 유럽등지에서 입국한 확진자에게서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 변종 바이러스에 대한 두려움이 커지고 있습니다.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통한 바이러스 그룹을 나눠보면 코로나19 초기 우한교민을 포함한 해외입국자는 S그룹,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대구교회는 V그룹 이었고 변형 코로나19 중 S그룹은 모두 해외입국자 사례라고 합니다.

또한 변형 코로나19 바이러스 그룹중 GR그룹은 부산 감천항 입항 러시아 선박선원, 해외입국자 등에서 발견됐고 나머지 변형 코로나19는 기타 그룹으로 변종 바이러스를 분류했습니다. 개인적 의견으로 해외입국자의 경우 변형 코로나19 변형 그룹 전반에 분포되어 변형 바이러스도 해외입국자를 통한 전파 가능성이 높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들기도 하지만 현재로서 전파력이 6배 높은 변형 바이러스 라고 하니 더욱 개인방역에 힘쓰는 것이 우선할 일인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변종 바이러스로 구분한 코로나19 확진자 분류를 표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분류체계

분석수

역 학 조 사 정

S그룹

33

초기 해외유입, 우한교민, 해외 입국자, 구로 콜센타

v그룹

127

수도권 : 분당재생병원, 성남 은혜의강교회, 의정부 성모병원, 구로 만민중앙교회

영남권 : 신천지대구교회, 정도 대남병원, 경북 성지순례단, 부산 온천교회

중부권 : 천안 줌바댄스, 중부 세종청사

기 타 : 해외입국자

G그룹

10

해외입국자

GH그룹

333

수도권 : 이태원클럽, 쿠팡물류센타, 리치웨이, 삼성서울병원, 원어성경연구회,콜센타

영남권 : 대구 달서구 가족, 경북 예천

중부권 : 대전 방문판매업체, 대전 꿈꾸는교회

호남권 : 광주 광륵사, 광주 금양오피스텔, 제주여행 일행

기 타 : 해외입국자 -미국, 유럽등지

GR그룹

19

부산 감천항 입항 러시아선박 선원, 해외입국자

기타그룹

4

일본 현지 확진자 접촉, 싱가포르 출장 관련등

 

이번 코로나19 바이러스 분석 결과로 나뉘게 된 변형 코로나19의 GH 바이러스는 전파력 6배에 달하는 변종 바이러스로써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변형 된 GH그룹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주도적 유행중이며 GH그룹인 변형 코로나19는 S유전자 변이로 세포층에서 보다 더 증식이 잘되 인체세포의 감염부위와 결합하면 전파력이 6배 이상 상승하는 것으로 드러 났습니다. 아직 코로나19의 종식은 보이지 않는 미래 입니다. 그 가운데 코로나19 바이러스는 변형을 하면서 더 높은 전파력으로 우리 삶에 침투하고 있고 우리는 힘들게 이겨 나가야 하는 상황입니다. 스스로를 지키고 가족을 지키는 일은 질본에서 지시하는 방역법에 성실히 임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저작권자ⓒ 데이터저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